Activity : 액티비티라는 단어의 의미는 '활동'
사용자가 어떤 활동을 할 때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의 컴포넌트를 가리킨다. 액티비티에는 윈도우가 있고, 그 윈도우에 텍스트나 이미지를 표시해 사용자 조작에 반응할 수 있다. UI가 없는 액티비티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한 액티비티가 한 화면을 표시한다.
AppCompatActivity를 상속하는 Activity를 만들면 Meterial Design의 가이드라인에 따른 AppCompat 라이브러리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
AppCompatActivity를 상속할 수 없을 때는 AppCompatDelegate를 이용할 수 있다.
Activity의 수명주기
onCreate() | 생성 | 초기화 처리와 뷰 생성(setContentView 호출) 등 |
onStart() | 비표시 | 통신이나 센서 처리를 시작 |
onResume() | 최전면 표시(맨 앞쪽) | 필요한 애니메이션 실행 등의 화면 갱신 처리 |
onPause() | 일부 표시(일시정지) 상태 | 애니메이션 등 화면 갱신 처리를 정지 또는 일시정지할 때 필요 없는 리소스를 해제하거나 필요한 데이터를 영속화 |
onStop() | 비표시 | 통신이나 센서 처리를 정지 |
onDestroy() | 폐기 | 필요 없는 리소스를 해제, 액티비티 참조는 모두 정리 |
※ Android N부터 멀티윈도우가 도입됐습니다.
멀티윈도우를 지원하는 경우 애니메이션 실행 등 화면 갱신 처리의 정지는 onStop()에서 한다.
시스템 메모리가 모자랄 경우 시스템은 onStop, onDestroy를 콜백하지 않고 액티비티를 강제 종료시켜 메모리를 확보할 때가 있다. 이런 경우 데이터를 영속적으로 보존하려면 액티비티가 일시정지 상태로 전환되는 onPause에서 이를 처리할 필요가 있다.
onCreate와 onDestroy / onStart와 onStop / onResume과 onPause 를 쌍으로 준비와 뒷정리 또는 시작과 종료(취소)하는 조합을 생각하면 어떤 시점에 어떤 작업을 처리할지 상상하기 쉬워진다.
onCreate에서 뷰를 만들면 onDestroy에서 해제한다.
뷰는 액티비티가 폐기된 다음, 가비지 콜렉션(GC: Garbage Collection)에 의해 자동으로 메모리에서 해제된다.
onStart에서 위치 정보를 취득했다면 onStop에서 취득을 정지하는 식이다.
onDestroy에서 액티비티가 폐기되면 GC가 메모리 영역에서 해제한다.
단, 액티비티의 인스턴스가 다른 클래스에서 참조되고 있을 때는 폐기된 후에도 메모리에 남아 결국 메모리 누수가 발생한다.
Activity의 백스택
새로운 액티비티가 시작되면 실행중이던 Activity는 백스택에 들어간다. 또한 시작한 Activity는 태스크라는 그룹에 속한다. 안드로이드 OS의 버전에 따라서도 미묘하게 동작이 달라 다 이해하기는 어려우므로 3가지만 알아두자.
- 같은 앱에서 시작된 액티비티는 같은 백스택에 쌓인다.
- taskAffinity의 속성에 따라 소속되는 태스크가 달라진다.
- launchMode에 따라 Activity 생성의 여부, 새로운 태스크에 속하는 등 Activity의 시작이 달라진다.
백스택에 쌓인 액티비티는 '뒤로가기' 키 등으로 액티비티를 종료하면 차례로 꺼내진다.
taskAffinity는 '태스크 친화성' 이라는 의미지만, 대체로 '태스크 이름'으로 바꿔 읽는것이 이해하기 쉽다.
taskAffinity를 지정하지 않은 경우는 자기 앱의 패키지 이름이 태스크 이름이 딘다.
taskAffinity를 설정하지 않으면 그 앱의 taskAffinity는 모두 같아진다.
launchMode는 4가지가 있다. 자주 사용하는 것은 standard, singleTop, singleTask의 3가지이다.
standard는 매번 액티비티의 인스턴스를 새로 생성한다.
singleTop은 같은 액티비티가 최상위에서 실행 중이면 액티비티를 생성하지 않고, 그 대신 최상위 인스턴스의 onNewIntent()를 호출한다.
singleTask는 1개의 태스크에 인스턴스가 존재한다. 이미 같은 액티비티가 실행 중이면 액티비티를 생성하지 않는다.
View, Layout
View란 UI를 구성하는 바탕이 되는 컴포넌트로서 네모난 그리기 영역을 가진다.
Layout은 뷰를 어떤 위치에 어떤 크기로 표시할지 결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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