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C#에서의 변수선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변수는 프로그래밍에서 기초중의 기초입니다. 그럼 변수가 무엇이냐?
변수는 값을 저장하는 박스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그런데 이 박스에는 타입이 정해져있습니다.
남자화장실에는 남자만 여자화장실에는 여자만 들어가게 약속된 것처럼 변수에는 맞는 타입에 값만 들어가야합니다.
박스가 정수타입이라면 정수만 들어갈 수 있고
박스가 소수타입이라면 소수만 들어갈 수 있고
박스가 문자열타입이라면 문자열만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박스는 이름을 갖는데요 이름은 알기 쉽도록 정하는게 좋습니다.
만약에 정수타입에 나이를 넣겠다면 변수의 이름을 age로 정하면 이 변수를 보고 나이를 넣었구나 알 수 있을겁니다.
이렇게 박스를 준비하는 과정을 변수를 선언한다고 하는데요 컴퓨터에 박스를 준비하는 명령을 어떻게 내리는지 보겠습니다.
컴퓨터에 명령을 내리는걸 '코드를 짠다' 혹은 '코딩한다' 라고 합니다. 그럼 변수를 선언하는 코드를 짜보겠습니다.
먼저 유니티를 실행시키고 프로젝트 뷰에서 우클릭을 해줍니다. 그리고 Create -> C# Script 를 선택해줍니다.
프로젝트 뷰에 스크립트를 만들었다면 더블클릭을 해서 스크립트를 열어줍시다.
잘 만들었나요?
그러면 class라고 쓰여 있는 아래부분에 변수를 직접 선언해보겠습니다.
1 2 3 | int age = 24; float height = 24.1f; string myName = "백자까"; | cs |
int 는 integer의 약자로 정수형을 뜻합니다.
float은 실수형을 나타내는데요 float형은 값을 넣을때 숫자뒤에 반드시 f를 붙여줘야 합니다. 정해진 약속이기 때문입니다.
string은 문자열타입이라는걸 알려줍니다. 그래서 문자열을 담을 수 있는데요 컴퓨터는 " "안에 든것을 문자열로 취급합니다.
간단하죠?
그럼 간단히 변수들의 타입에 대해서 확인해보겠습니다.
정수형 : byte, short, int, uint, long, ulong
실수형 : float, double
문자열 : string
불린형 : boolean
그리고 변수의 이름을 설정할 때의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1. 첫글자는 영문자, 밑줄(_)만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2.숫자는 쓸 수있지만 첫글자로는 사용불가능합니다.
3.키워드는 식별자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4.대소문자를 구분해서 사용해야합니다.
모두 이해하셨다면 유니티 강의를 이해하는데 큰 무리는 없을 겁니다.
5. 유니티 스크립트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