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의 두번째강의는 유니티에서 게임오브젝트라고 불리는 것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게임 오브젝트(Game Object) : 게임을 실행하면 여러가지 구성요소들이 있는데요 플레이어가 있고 장애물도 있고 나무도 있습니다. 이런 하나하나를 유니티에서는 게임 오브젝트라고 부릅니다.

그럼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고 시작하겠습니다.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었다면 아래이미지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이미지>

 

하이에라키를 보면 두가지가 기본적으로 추가되어있습니다.

우선은 이 두가지는 두고 새로운 게임 오브젝트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상단의 메뉴에서 GameObject -> 3D Object -> Cube 를 선택해줍니다.

그럼 화면에 큐브가 하나 생기는데요 새로운 오브젝트를 생성한 것입니다. 간단하죠?

그리고 하이에라키 뷰를 보면 큐브가 새로 생겼을 것입니다.

 

하이에라키 뷰는 게임 오브젝트의 목록이므로 새로운 게임 오브젝트가 생기면 목록에 표시해줍니다.

신 뷰 (#Scene) 에서는 큐브라는 게임 오브젝트의 실제 모양과 상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 화살표를 누르고 움직이면 화살표의 방향대로 큐브가 움직일 것입니다.

 

< 그림 2- 1> 신 뷰(#Scene) 에서 보이는 큐브의 모양

 

그리고 아래의 이미지<그림2-2>를 보면 왼쪽상단에 빨갛게 표시한 곳이 있습니다.

이 곳의 5개의 아이콘을 이용해서 게임 오브젝트의 위치, 회전, 모양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아이콘들은 왼쪽에서 부터 단축키를 이용해서 qwer순으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아이콘 (Q)  :  손바닥 아이콘은 신(Scene)의 화면을 누르고 움직이면 화면이 원하는 방향으로 움직여집니다.

두번째 아이콘 (W)  :  두번째 아이콘을 누른상태에서 씬화면에서 드래그를 통해 게임오브젝트를 선택하거나 하이에라키 뷰에서 게임오브젝트를 선택하면 게임오브젝트에 빨강 파랑 초록색의 화살표가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 화살표를 이용해서 게임오브젝트의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세번째 아이콘 (E)  :  게임오브젝트를 선택하면 빨강 파랑 초록의 원이 그려지는데요. 원을 누르고 움직이면 원하는 방향으로 게임 오브젝트를 회전시킬 수 있습니다.

네번째 아이콘 (R) : 게임오브젝트를 선택하면 빨강 파랑 초록의 무언가가 생깁니다. 그 무언가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오브젝트가 늘었다줄었다 합니다.

 

그리고 추가적으로 신뷰에서 알아두면 좋은 조작방법 두가지를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알트(Alt) 키를 누르고 화면을 움직이면 보는 방향이 바뀌게 됩니다.

2. 휠을 움직이면 줌아웃 줌인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각각의 아이콘들은 단축키가 있으니 누르기 귀찮다면 단축키를 외워사용하시면 더 편하게 이용할 수 있어요.

 

<그림 2-2> 신(#Scene) 뷰에서 사용하는 아이콘들 (왼쪽상단)

 

 

간단히 게임오브젝트가 무엇인지와 신뷰에서 게임오브젝트를 조작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게임오브젝트에 대한 내용이 조금 더 있습니다. 어렵지 않으니 천천히 따라해보세요.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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