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시간에는 컴포넌트라는것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컴포넌트는 게임오브젝트의 성질을 정의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예를 한번 들어 볼까요?
하이에라키에서 메인카메라를 선택하고 인스펙터 창을보면 카메라라는 영역이 있죠?
메인 카메라라는 게임오브젝트가 카메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이유는 카메라라는 컴포넌트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메인카메라라는 게임오브젝트에서 카메라라는 컴포넌트를 없애버리면 더 이상 카메라 역할을 못하는데요 컴포넌트를 없애기 위해서는 이 버튼을 누르고 리무브 컴포넌트(Remove Component) 를 누르면 됩니다.
그런데 에러메시지가 뜨네요.
GUILayer, FLareLayer 이 두가지가 카메라라는것에 의존적이라고 합니다. 인스펙터창 아래부분에 GUILayer와 FlareLayer가 있는데 이것을 먼저 제거해보겠습니다.
그다음 카메라를 없애볼까요?
카메라라는 컴포넌트가 없어지고 나니까 게임뷰에서 No camera라고 뜨네요. 카메라가 없기때문에 보여줄 화면이 없는거죠.
그럼 다시 카메라를 살려볼까요? 우선 메인카메라는 지워주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오브젝트를 만들어 볼건데요?
메뉴에서 GameObject -> Create Empty 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새로생긴 오브젝트의 인스펙터창에서 Add Component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여러가지 컴포넌트를 검색할 수 있는데요 Camera 라고 검색을 해서 카메라를 추가해보겠습니다.
추가됨과 동시에 게임뷰에 다시 화면이 나오게됩니다.
카메라의 위치는 원하는 위치로 조정해서 맞춰주면 됩니다.
빈 게임오브젝트를 만들어서 카메라컴포넌트를 추가해주면 그 게임오브젝트는 이제부터 카메라가 동작하게 되는겁니다.
지금까지 보신것처럼 컴포넌트는 그 컴포넌트가 추가된 게임오브젝트의 성질을 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끝!
'Language > Unity' 카테고리의 다른 글
5.유니티 : 스크립트 (Script) (1/3) (0) | 2017.08.09 |
---|---|
4.유니티(Unity) : 물리엔진 적용하기 (0) | 2017.08.06 |
2.Unity : 게임 오브젝트 (Game Object) (2/2) (0) | 2017.08.05 |
2.Unity : 게임 오브젝트 (Game Object) (1/2) (0) | 2017.08.04 |
1.Unity : 유니티 구성 (0) | 2017.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