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게임 오브젝트 두번째 강의인데요.

저번 강의를 간단히 복습해보겠습니다.

 

게임 오브젝트 (Game Object)는 게임을 실행하면 나타나는 각각의 구성요소들을 가리킵니다.

그리고 오브젝트를 조작하는 법에 대해서 배웠었습니다.

 

오늘은 게임오브젝트를 조작하는 다른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게임오브젝트 큐브를 하나 만들고 헤이에라키뷰에서 큐브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옆에 인스펙터 창에 큐브에 대한 정보들이 나타나게되는데요

 

 


인스펙터창을보면 Transform 이 있는데요 Transform은 큐브의 현재 위치를 나타내주는 XYZ값입니다.

XYZ의 값을 직접 수정해서 큐브의 위치를 옮길수도 있고 큐브를 선택하고 큐브의 화살표를 이용해 이동시켜도 XYZ의 값이 수정 됩니다. 그리고 Transform의 글자 X,Y,Z를 누르고 마우스를 좌우로 움직이면 XYZ의 값을 좀더 세밀하게 조작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이번에는 카메라와 라이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프로젝트를 처음만들면 Main Camera 와 Directional Light가 하이에라키에 기본적으로 포함되어 있는데요

아무래도 가장 필수적으로 필요한 요소기 때문이겠쬬?

유니티에서 게임을 만든다는건 씬에서 여러 게임 오브젝트를 구성해서 촬영세트장을 잘 만들고 거기에 플레이어라는 배우를 출연시켜서 카메라로 찍은다음에 게임으로 보는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씬에는 큐브 하나밖에 없지만 멋진 세트장이 만들어져 있다고 생각하고 카메라를 움직여 보겠습니다.

하이에라키에서 카메라를 더블클릭하고 줌아웃을 해보겠습니다.

 


줌아웃을 하다보면 피라미드를 옆으로 엎어놓은 모양을 볼 수 있습니다.
카메라는 피라미드안에 들어오는 영역을 찍어서 게임뷰에서 보여줍니다.
씬에서 오른쪽 아래를 보면 게임뷰에서 보일모습을 미리 보일 수도 있지만 게임뷰로 따로 볼 수도 있습니다.

 

 

 

지금 큐브가 카메라의 영역안에 있기 때문에 카메라에서는 큐브를 촬영한 모습을 게임뷰에 보여주고 있습니다.

카메라도 다른 게임오브젝트와 마찬가지로 위치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다음은 라이트 인데요

모든 물체는 빛이 있어야 볼 수 있죠? 그래서 유니티에서는 다양한 조명방식을 제공하는데

이번에는 기본적으로 추가되어있는 디렉셔널 라이트에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디렉셔널라이트는 말 그대로 한쪽방향으로 빛을 쏘는건데요

유니티에서는 라이트의 빛을 반사하는 게임오브젝트를 카메라가 찍은화면을 가지고 게임뷰에서 보여줌으로써 우리는 게임화면을 만들어내게됩니다.

자 카메라 라이트 게임오브젝트의 관계를 이해하셨나요?

게임오브젝트에 대한 강의는 여기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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